히카르도 데라히바(Ricardo De La Riva Goded)

0
8699

칼슨 그레이시의 계열의 레전드 주짓수 블랙벨트 히카르도 데라히바는 가장 창의적인 가드 플레이어다. 히카르도 데라히바는 그가 개발한 데라히바 가드(De La Riva guard)로 주짓수 가드의 혁신을 일으켰다. 그 역시 기량이 뛰어난 그래플링 지도자이며 많은 블랙벨트의 제자를 양성하였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안토니우 호드리구 노게이라(Antonio Rodrigo Nogueira), 안토니오 호제리오 노게이라(Antonio Rogerio Nogueira), 헬베시오 펜나(Helvecio Penna) 이외에 많은 선수들이 있다.

기본 정보
국적브라질
출생일1965년 1월 28일 (51세)
출생지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체중64kg
체급슈퍼 페더급 (64Kg – 141lbs).
주력기술가드
Academia Carlson Gracie, 현재는 자신의 팀에서 활동한다
수상경력세계 주짓수 대회 동메달
코파 칸타오 챔피언
활동 연도1980, 1985, 1986, 2002-2004

1965년 히카르도 데라히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도시인 리오 드 쟈네이로에 위치한 어느 해변의 분쟁으로 인해 주짓수를 시작하게 되었다. 히카르도가 15살 때(1980년), 그는 형제들과 코바카바나 비치에서 축구를 하였는데 어떤 어린이 축구 모임에서 함께 축구를 하기를 원하였지만 그와 그의 형제들은 권유를 거절하였다. 그 이후 그들은 히카르도와 그의 형제들이 축구를 하던 해변가를 강탈하고 폭행을 하였다.
히카르도와 그의 형제들은 그들의 아버지에게 일어난 일을 말하였고 아버지는 크게 격노하여 그의 자식들이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도록 주짓수에 입문하게 하였다.

히카르도의 아버지는 베일 유도 선수인 칼슨 그레이시의 빅 팬이였였고 그래서 그는 코파카바나의 유명한 그의 학교에서 훈련을 시작하게 하였다. 칼슨 그레이지 아카데미는 강력한 가드패스 선수들에게 유명하였고 그 유명세는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데라히바는 작고 유연한 사람이였고 스탠딩에 맞서는 강력한 팀 어레벤타카오(Arrebentacao Team) 소속이였다. 실전을 위해 그는 가드 스타일을 완벽하게 훈련하였다. 실제로 그는 매일 많은 가드 스타일 선수들과 훈련을 하였고 그 훈련들을 바탕으로 그의 가드 훈련에 도움이된 것은 분명하다.

히카르도 데라히바는 1986년 마스터 칼슨 그레이시에서 블랙벨트를 수여받았다. 그가 개발한 기술인 데라히바 가드는 히카르도가 운동하던 체육관에 있는 덩치가 큰 상대와 맞서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였다. 처음 지은 이름은과르다 푸딤(guarda Pudim-Pudding Guard)이였다. 왜냐하면 그의 가드는 상대를 흔들어 밸러스를 무너뜨렸기 때문이다. 1985년에 한번도 진적이 없는 무패의 호일러 그레이시에게 코파칸타오에서 히카드로만이 유일하게 승리를 했다.그로 인해 그레이시 계열에서 그의 가드는 높이 평가되었고 각종 미디어에서 그의 가드를 ”데라히바”라고 칭하기 시작하였다.

1993년. 히카르도 데라히바는 경쟁을 위한 선수생활을 마치고 온전한 지도자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그러나 2002년, 그의 나이 만 37세에 주짓수 최고의 월드챔피언십에서 자신의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출전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는 준결승전에서 패배하여 동메달을 획득하였지만 이 성적은 지도자로서 굉장히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이라 할 수 있다. 히카드도는 2003-2004년 ADDC 토너먼트에도 출전하였고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