힉슨 그레이시 – 전설의 사나이

0
5227

** 본 내용은 주짓수 메거진의 인터뷰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 efficiency : 효율성, effectiveness: 실효성(실전성) 영문의 미묘한 어감차이를 한글로 표현하기가 힘들어서 시합에서 효과적으로 이길수 있는 효율성 &실전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실효성(실전성)이라고 의역 하였습니다.
**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오역 및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약간의 의역이 들어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번역 : MUAE JSCA)

브라질리언 주짓수의 세계에서 “전설”은 많이 있다. 이 말이 너무 과하게 많이 쓰인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일정시간 이상 주짓수를 알아온 사람은 “전설”이라고 여겨지는 사람들의 이름을 줄줄 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전설이라고 불리는 이상의 업적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극 소수의 초 엘리트들, “사상 최고의”라고 여겨지는 야구에 베이브 루스, 복싱에 무하마드 알리, 하키에 그레이츠키, 농구에 마이클 조던처럼, 브라질리언 주짓수 에는 힉슨 그레이시가 있다.

그랜드 마스터 엘리오 그레이시의 세번째 아들인 힉슨그레이시는 리오 데 자네이루에서 자라났다. 그리고 지금은 켈리포니아의 PALOS VERDES 에서 살고 있다. 힉슨 그레이시는 80년대와 90년대 주짓수 토너먼트, 발리투도, MMA에서 싸우면서 유명해졌다. 힉슨은 어떤 주짓수, 프리스타일 레슬링, 삼보, 발리투도, MMA 시합, 도전, 서브미션 매치 에서 한번도 지지 않았고 400승 이상을 거두었다고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힉슨의 커리어는 1999년에 다큐멘터리 “CHOKE”로도 만들어 졌다. 힉슨은 2000년에 그의 첫째아들 혹슨 그레이시의 비극적인 죽음을 계기로 시합에서 은퇴하였다. 힉슨은 슬하에 두 딸인 카우완, 카우린 그리고 얼마전 성공적인 그레플링 커리어를 MMA로 이어가고 있는 그의 아들인 크론 그레이시가 있다.

힉슨은 최근에 그의 새로운 주짓수 단체인 JJGF (Jiujitsu Global Federation)을 런칭하였다. 당신이 최근에 주짓수와 관련된 팟케스트를 들었다면 아마 힉슨의 새로운 협회에 대한 인터뷰를 들어봤을 것이다. 우리는 힉슨과 시간을 보내며 그의 새로운 단체인 JJGF와 그의 일상생활, 믿음, 그리고 충고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이 기사 맨 아래의 링크에서 그와의 인터뷰 전체를 동영상으로 볼 수 가 있다.

주짓수 메거진 : JJGF에 대해서 설명해 부탁드립니다.

힉슨 : 이 단체의 가장 큰 목적은 이 사회와 스포츠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요즘 주짓수는 메달을 따기위한 효율성(efficiency)은 많아지고 있지만, 실제 상황에서의 실효성(effectiveness) 은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3가지의 요소를 통해 이 사회에 기여하려고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교육 그리고 시합 입니다. 현재 시합들은 현실세계(실전)에서 실효성을 가지려면 약간 변형 되어야 합니다. 시합 룰을 바꿈으로써 우리는 주짓수가 지금보다 실전에 더 잘 적용 될 수 있는 훨씬 적절한 시합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시합은 우리가 안티-주짓수룰 혹은 움직임이라고 부르는 것들 어드벤티지 제도, 50/50가드,등등…(이 너무 많이 일어납니다.) 저는 주짓수 시합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만, 10에 8정도는 매우 지루합니다. 왜냐하면 선수들이 컨트롤, 페이스 조절, 시합의 리듬 그리고 메달을 따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고의적인 경기지연(개비기)를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들은 현재 룰에 의거해서 시합전략으로 사용 하기는 쉽지만 현실적으로 실제 싸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새로운 룰들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옛날 주짓수 룰로 돌아가서 어드벤티지를 없애고 개비기에 대해서 벌점을 주는 것입니다.

교육의 측면에서 보자면, 요즘 시합을 위주로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시합에서 승을 거두고 메달을 더 따면서 승급이 됩니다. 그리고 유명해 지고 자신의 도장을 오픈합니다. 좋은 일이지요. 하지만 사회에 기여라는 요소는 시합적인 측면 하나로만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시합이 곧 셀프 디펜스와 직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기 방어를 위해 셀프 디펜스를 배우고 싶어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시합을 하고 싶어 하는 것은 아닙니다. 셀프 디펜스 기술은 여자, 회사 임원, 어린아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이 사실은 주짓수 자체의 기능을 완전히 새로 정의 하는 것 입니다. 이런 셀프 디펜스 교육을 통해 사람들은 자부심을 가지게 되고, 스트레스를 더 잘 조절하게 되며 살면서 발생하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요즘 셀프 디펜스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 블랙벨트들을 종종 보는데 이런 현상들이 주짓수의 실효성(실전성)을 약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 말씀 드리면, 최근에 우리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얻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세상에 나온지 7년밖에 안되었지만 우리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얼마나 많이 바꾸어 놓았습니까? 우리도 마치 파이터들이 프로파일을 올리고, 자신의 시합을 볼 수 있게 올리고, 스폰서를 찾는 것처럼 이 커뮤니케이션 도구나 기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회에 지속적인 목소리를 내기 위한 원로회 와 개발회를 만들 예정입니다. 개발회 사람들이 아마 원로가 아닐수도 있습니다만 그들이 무언가를 바꿀 필요가 있다면 그들의 목소리를 내서 의견을 내고 사회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싸울 수 있을 겁니다.

종합해보면, 새로운 단체는 주짓수의 실전성을 회복하기 위한 의견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된 사고를 유지할 겁니다. 그리고 주짓수 커뮤니티를 통합 하기위해, 벨트랭크 시스템, 서로다른 모든 시합들을 위한 하나의 시합 룰, 통합된 완전한 형태의 선수 랭킹 시스템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미 너무 많은 시합들이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시합을 운영 하는 것 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준비하는 것들이 각기 다른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수들중 누가 최고인지 가리는 전세계적인 프리미엄 순회시합을 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올림픽진출이나 메이져 스폰서를 받거나 테니스나 서핑처럼 하나의 단일단체를 만드는 등 주짓수가 그 다음단계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런 메이져 협회들은 모든 사람들의 랭킹을 부여하고 그 스포츠 안에 있는 모든 선수들을 통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주짓수계도 하나의 협회로 뭉칠 수 있으면 주짓수를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을 껍니다.

주짓수 메거진 : 언제 JJGF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올랐나요?

힉슨 : 이런 아이디어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내가 세미나를 할때마다 사람들이 베이직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때로는 블랙벨트들도 가장 기본적인 자세에서 어떻게 이스케이프 하는지 모릅니다. 나는 JJGF협회가 이런것에 대해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면 정말 좋은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약 내가 여기에 대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도 이 일을 하지 않을 것 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마 15년 후에는 주짓수가 유도나 가라데 처럼 변할 수 도 있지요. 훌률한 선수들, 훌륭한 시합을 가지고 있지만 실전성은 전혀없는 형태 말이죠. 그래서 스포츠적인 측면에서 주짓수는 더 실효(실전)적인 방향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제가 말한 3가지 요소들 없이는 현재 지도자들이 자신의 학생들을 더 실전적인 방향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만들수가 없습니다.

주짓수 매거진 : 어떤 이유로 최근 크론그레이시 체육관에서 다시 가르치기 시작하셨나요?

힉슨 : 크론이 최근 데뷰를 위해 MMA 훈련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 가르치는것과 훈련을 병행해야해서 스트레스가 많은 것 같더군요. 그래서 내가 자원해서 수업을 돕겠다고 했습니다. 잘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크론은 트레이닝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나도 다시 가르치게 되어서 기쁩니다. 학생들도 내가 있는 것을 좋아하고 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 긍정적인 측면들 뿐이죠.

주짓수매거진: 건강이 안좋아졌다고 언급하셨는데 지금은 괜찮으신가요?

힉슨 : 저는 불평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생을 살아오면서 수많은 것들을 했기때문이죠. 내가 스스로 초래해서 등과 힙쪽에 수많은 부상을 입었습니다. 지금은 어떤 특정한 것에 대해 노력을 쏟아붓는 일을 최소화 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내 몸을 챙겨야 하기 때문이죠. 나는 내 몸이 제 기능을 하는것에 대해 감사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나는 내가 원하는대로 움직일 수 있고 아직 써핑도 할 수 있습니다.

주짓수매거진 : 당신의 전형적인 하루는 보통 어떻고 어떤 것을 주로 먹나요?

힉슨 : 아침에는 7시에서 7시반정도 일어납니다. 잘 먹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잠은 6~8시간 정도 자려고 합니다. 스케쥴에 따라 틀리지만 때때로 1시간 정도 낮잠을 자기도 합니다. 식사는 하루에 6끼를 먹습니다. 수퍼푸드를 좋아하고 유기농 음식들도 좋아합니다. 그리고 가공식품은 멀리하려고 합니다. 아침에는 통밀빵, 치즈, 그리고 커피를 한잔 마십니다. 3시간 후에는 아몬드우유, 바나나, 블루베리 그리고 프로틴 파우더를 섞어서 쉐이크를 만들어 먹습니다. 점심으로는 닭고기나 생선을 먹고 유기농 셀러드와 퀴노아를 먹습니다. 좀 있다 간식으로는 사과나 대추야자를 먹습니다. 다음 식사는 훈재 참치 샌드위치와 바나나 입니다. 저녁으로는 직접만든 피자나 유기농 통밀 파스타를 먹습니다.

주짓수매거진 : 힉슨그레이시 피자에는 뭐가 들어가나요?

힉슨 : 저는 통밀가루를 이용합니다. 맥아, 대마씨, 씨즈닝, 달걀 그리고 유기농 이스트로 도우를 만듭니다. 그리고 신선한 토마토 소스, 치즈, 머쉬룸 등등을 넣습니다. (웃음)

주짓수매거진 : 건강하지 않은 일을 할때도 있나요?

힉슨 : 가끔 친구들과 바비큐에서 술을 마시거나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이런 것 매일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결국은 당신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일들을 규칙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주짓수매거진 : 얼마나 자주 써핑하시나요?

힉슨 : 파도가 있을 때 마다 나가려고 합니다.

주짓수매거진 : 보통사람이 주짓수를 더 잘 하기 위해서 어떤것들을 할 수 있을까요?

힉슨 : 집에 카페트 같은 편안한 장소를 만들어 놓으십시오 (아마도 명상이나 요가를 위해) 고무밴드, 메디슨볼, 피시오/스테니빌러트 볼을 준비하십시오. 이런것들은 모두 스트레칭이나 건강한 습관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호흡훈련도 중요합니다. 호흡훈련을 통해당신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더 릴렉스 할 수 있으며, 심호흡을 통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가, 체력운동, 건강한 식생활 이 모든것들이 도움이 됩니다.

주짓수매거진 : 지금까지 겨뤄본 사람 중에서 누가 가장 터프했나요?

힉슨 : 흠..나는 많은 터프가이들과 운동을 많이 해왔고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터프했습니다. 누가 특별히 더 뛰어났다고 말하긴 힘듭니다. 내가 느꼈을 때 싸움이 한순간 빨라지면서 나이나믹해지면 상대가 실수를 합니다. 그리고 이 작은 실수하나가 모든 것을 바꾸어 놓습니다. 나는 상대가 실수하도록 밀어붙이고 어떨때는 상대가 실수하게 만들 때 까지 시간이 더 오래걸릴때도 있습니다. 이것은 체스 게임과 같은것입니다. 내 상대들은 모두 터프했고 나는 그들을 존중합니다.

주짓수매거진 : 어떤 도장들은 기술을 가르칠때 손을 여기에 놓고.. 이런식으로 아주 구체적으로 가르치는 반면 당신은 오늘 가르칠 때 매우 개념적으로 가르쳤습니다. 당신은 보통 이런식으로 컨셉 위주로 가르치나요?

힉슨 : 상황에 따라 틀립니다. 예를 들어 내가 헤드락 이스케이프를 가르칠때는 구체적인 어깨 위위치같은 것 설명해 줍니다. 구체적인 기술이지요. 하지만 내가 특정 포지션에 대해서 가르칠때면 (예를 들어 당신이 탈출해야 하는 포지션) 당신은 한가지 방법만 고집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다가 그 방법이 막히면 막다른 골목에 몰릴 수 가 있습니다. 당신의 기술이 실제로 작용되게 하기 위해서는 오픈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한가지 기술에 대한 개념과 포지션 에 대한 개념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패스를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당신의 노력이 목적을 이루는데 적합한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지 들여다봐야 합니다. 그래서 그 노력이 목적과 맞는지 자신에게 물어보는거지요. “이제 뭘 해야하지?” 그리고 다른것으로 바꿔서 싸울 수 있는 오픈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이런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주짓수를 체스처럼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컨컨셉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레버리지 포인트 같을 알려주는것은 자세할 수 있지만 그것은 한가지 기술일 뿐입니다. 그러나 컨셉을 알려주는 것은 어떻게 실제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전체적인 아이디어를 줄 수 있습니다.

주짓수매거진: 인비져블 주짓수의 기본 컨셉은 무엇인가요?

힉슨 : 그것은 느끼는 것이 핵심입니다. 사진 같은 것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느껴야지만 알 수 있는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사람이 다른 사람을 누를 때 누르는 사람이 느낌이 이상합니다. 그러면 나는 당신의 무게를 좀 더 여기에 실어라 그리고 이런식으로 약간 조정해 봐라 라고 이야기 해 줍니다. 그러면 대부분 사람들의 반응은 “와 이럴수가!!!” 입니다. 연결, 무게분배, 그리고 지렛대 원리 이런것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을 느끼게 만들어 줍니다.

주짓수매거진 : 통상적으로 봤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똑바로 하지 못하는 기술이 있나요?

힉슨 : 우파 입니다. 아무도 똑바로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주짓수매거진 : 당신이 부도제이크와 찍은 동영상을 봤습니다.

힉슨 : 많은 사람들이 그런식으로 기술을 잘못 합니다. 그래서 우파를 시도해서 안되니까 엘보우니 이스케이프 같은 기술로 바꾸지요. 그러나 엘보우니도 각도가 틀려버리면 모든 것이 꼬이기 시작합니다. 결과적으로 이스케이프를 하려고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주짓수매거진 : 당신의 블랙벨트들은 당신이 가르친대로 정확히 가르칩니다. 그러나 당신과 완전히 다른식으로 가르치는 다른 도장에서 배우는 사람이 당신 스타일 주짓수를 배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힉슨 : 어려운 상황이네요. 왜냐하면 그 체육관 지도자에게 달린 문제니까요. 그래서 JJGF가 좋은 것입니다. 내가 그런 지식을 전달 해 줄 수 있으니까요. 나는 어느 주짓수 지도자가 주짓수는 스포츠일뿐 셀프디팬스가 아니니까 호신술을 배우고 싶다면 크라브 마가를 배우라고 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것은 우리 주짓수의 문화와 혈통을 위협하는 언행들입니다. JJGF가 지도자들을 교육하고 그들에게 인증을 해 준다면 학생들은 더 믿고 배울 수 있을껍니다. 그래야지만 지금부터 50년이 지나도 주짓수가 올바른 방향성을 유지할 것입니다. 만약 모든사람들이 자기 마음대로 가르친다면 50년 후에 주짓수는 그 의미가 완전히 희석될 것입니다.

주짓수매거진 : 당신이 JJGF에서 시합을 할 일이 있을까요?

힉슨 : 아니요. 나는 시합은 더 이상 안 할껍니다. 아마 크론이 시합을 하겠지요

주짓수매거진 : 만약 40살 정도 된 사람에게 주짓수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해 준다면?

힉슨 : 부상은 몸에 큰 피해를 줍니다. 나는 주짓수를 종교로써 생각합니다. 따라서 당신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좀 더 스마트하게 운동을 해야 합니다. 좋은 트레이닝 파트너를 찾는것도 중요합니다. 젊고 폭발적인 사람이나 당신을 부상당하게 하려는 사람들은 피해야 합니다. 당신에게 적절한 지식을 줄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짓수는 라이프 스타일 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실은 이 모든 것은 40살 정도의 사람뿐만 아니라 어떤 나이의 사람에게도 적용 되는것입니다.

주짓수매거진 : JJGF 챌린지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힉슨 : 그 룰은 서브미션 온리 매치를 위해 만들어진 룰입니다. 그러나 내가 앞으로 서브미션 온리 매치만 만들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포인트 매치도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포인트 시스템은 스포츠 제도에서 필요한 것이고 주짓수가 올림픽에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첼린지룰 시합에 대해서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원매치 시스템 일 수 도 있고 20분,40분,60분 시합이 될 수도 있고, 체급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메타모리스처럼 여러 개의 스패셜 매치들로 이루어 질 수도 있고 벨트구분이 없는 토너먼트일 수도 있습니다.

주짓수매거진 : 저는 어떤 시합에서 심판이 자신의 팀메이트가 지고 있는 상황에서 상대편에게 줘야할 포인트를 주지 않는 상황을 봤습니다. 시합이 완전히 개인적인 문제가 되어버린 거지요. JJGF에서는 심판을 구성할 때 협회에 소속되어있지 않은 아마츄어 레슬링 선수같이 이권이나 충돌에서 자유로운 사람들로 구성할 수는 없나요?

힉슨 : 아니요. 첫번째 해야할 일은 모든 심판들을 검증하고 그들이 적절한 지식을 갖추게 하는 것 입니다. 제가 제안하고 싶은 것은 어드벤티지를 없에는 것 입니다. 그렇게 되면 모든 것이 심플해 집니다. 왜냐하면 판정에서 혼동은 심판이 어떻게 해석 하느냐로부터 나오기 때문입니다. 심판은 점수를 주기전에 구체적인 체스츄어 를 통해서 시간을 카운트 함으로써 그 포지션이 포인트를 받을만큼 충분히 유지되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금도 심판이 점수를 줄 때 시간을 너무 빨리센다, 늦게 센다는 말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코치나 선수가 판정에 의의가 있어서 요청을 한다면 전체 시합을 녹화 한 것을 재생해 보면서 필요하다면 점수를 바꿀 수 도 있습니다. 이것은 미식축구의 첼린지 룰과 같습니다. 만약 그 선수나 코치가 틀렸다면 더 이상 불만을 제기 할 수 없겠지요. 그리고 개비기에 대한 패널티도 넣고 싶습니다.

주짓수매거진 : 30살이 넘은 마스터나 시니어 카테고리에서 시합을 하는 사람들도 어덜트 체급과 같은 시합시간을 가지게 되나요?

힉슨 : 만약 개비기가 없다면 시간을 늘릴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앞으로
어떤 상황이 벌어지냐에 따라서 제 생각이 바뀔수도 있습니다. 나는 불변의 룰을 만들어 놓고 싶지는 않습니다. 뭐가 되었든 간에 주짓수의 실전성 회복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룰도 받아들일 것입니다. 만약 이 큰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하다면 어드벤티지 룰을 다시 받아 들일수도 있고 시간제한을 늘릴수도 있습니다.

주짓수매거진 : 주짓수와 무술계말고 당신이 존경하는 사람이나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삶의 동반자 같은 사람이 있나요?

힉슨 : 당연하지요. 마음은 낙하산처럼 넓게 펴지지 않으면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합니다. 당신이 유일한 진리인것처럼 폐쇄적인 마음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예전에 내 친한 친구인 에릭폴슨이 니락(Knee-lock)에 대한 비디오를 줬습니다. 다음날 도장에 모든사람을 니락으로 텝 시켰지요. 오픈마인드가 되어야 합니다. 레슬링동작, 유도동작, 뭐든지 실효성(실전성)을 키울 수 있는 것은 다 좋습니다. 주짓수나 무술계 외에 가장 큰 가르침을 준 분은 저에게 호흡법과 요가를 가르쳐주신 올란도 카니 선생님입니다. 요가와 호흡법을 통해 어떻게 내 몸을 컨트롤 하고 더 집중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심오한 관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말할것도 없이 위대한 마스터들인 부처, 예수, 손자, 미야모토 무사시 그리고 내 아버지 엘리오 그레이시는 우리에게 깨닳음과 영감을 주는 놀라운 삶을 사셨습니다.

주짓수매거진 : 당신의 아버지가 당신에게 들려준 말씀이나 삶에 대한 어드바이스 가 있나요?

힉슨 : 네 “만약 네가 좋은 스승이 되려면 니가 알고 있는 것들을 보여줘라. 만약 네가 위대한 스승이 되고 싶다면 학생들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가르쳐라” 이 말씀은 내가 가르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왜냐하면 그전에는 학생들을 내가 가르치고 싶은것에 맞추었거든요. 내 아버지가 말씀해주신 방법은 매우 심오한 방법이고 스승과 제자 모두를 성장시킬 것입니다. <<끝>>